top of page

Correlation Between Heat wave and Cold wave

KakaoTalk_20181116_160720574.gif

   A : 연구 설정 단계에서 팀원들은 본 프로젝트의 결과에 대해 "폭염과 한파의 주요 원인은 상층의 제트기류 약화일 것이며, 두 재해는 서로 양의 상관관계이기 때문에 극심한 폭염이 나타난 해는 평년보다 추운 겨울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같은 해 폭염일수와 한파일수를 비교한 연구 분석 과정에서 밝혀졌듯, 해당 해의 폭염 여부로 같은 해의 한파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두 현상이 제트기류의 세기 변화라는 공통된 요인의 영향을 받긴 하지만, 그것이 단독으로 작용하는 원인이 아니며 다른 여러가지 원인들( 예) 제트기류 파동의 위치, 기단 배치 등)에 의해 복합적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폭염과 한파는 종속적인 인과관계가 아닌 전지구적인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기상현상이다. 

예를 들어 아래의 일기도를 보면 섭씨 -50도 정도의 찬 공기를 가진 절리 저기압이 한반도쪽으로 남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만약 비교적 따듯한 성질이 티벳 고기압이 겨울철에 발달한다면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더라도 방파제가 되어 한반도에 한파가 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렇듯이 제트기류 단독으로만 폭염과 한파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들이 개입을 하게 되면서 한파와 폭염이 생성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트기류 하나만으로 폭염과 한파를 연관지을 수 없다고 본다.

Will Cold Wave Affect Korea in 2018 winter?

1.png

Our Independent Conclusion

자료: 한국해양연구원 극지연구소

   A : '기상자료개방포털'의 조건별 통계로 만든 엑셀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후반기에는 폭염과 한파의 연관성이 특히 더 적어진다. 본 팀원들은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요인이 이러한 변화를 초래했는지 그 원인에 대해 토의해보았다. 폭염과 한파 일수가 비교적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나타나던 관측자료 초기와는 달리, 최근에는 폭염과 한파가 연관이 거의 없다고 보일 정도로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팀원들과의 논의 결과, 산업화와 함께 수반되는 다양한 인간 활동으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유발되어 이상고온현상이 나타났고, 이러한 현상이 빙하와 눈을 녹이고 알베도를 감소시키면서 유례없던 기후 변수들(슈퍼 엘니뇨, 슈퍼 라니냐 등)을 만들었기 때문에 생긴 결과일 것이라는 추정을 해볼 수 있었다. 전례 없는 이상고온 현상으로 생긴 예측 불가능한 변수들에 의해 폭염과 한파가 같이 찾아오는 것으로 보이던 초반기에 비하여 최근에는 폭염과 한파의 연관성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3.png
bottom of page